디지털 노마드란 무엇인가? (뜻과 정의, 특징 알아보기)

디지털 노마드의 생활과 관련된 여러 이야기들을 다루기에 앞서 가장 먼저 '디지털 노마드'가 무엇인지 용어와 개념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Photo by Agnieszka Boeske on Unsplash


디지털 노마드란?

디지털 노마드는 '디지털(Digital)'과 유목민을 의미하는 '노마드(Nomad)'를 합쳐 만들어진 단어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특정한 거주지에 머무르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하며 일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1997년 츠구오 마키모토와 데이비드 매니어스가 공동 집필한 책 ⟪디지털 노마드⟫에서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기술의 발전으로 사람들이 전통적인 오피스 공간을 벗어나 어디서든 일할 수 있는 미래를 예측했고, 그 예언이 현재 현실로 나타난 셈입니다.

인터넷, 스마트폰, 클라우드 서비스와 같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더 이상 사무실이나 고정된 직장에서 일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들이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특징

1. 장소에 얽매이지 않는다.

디지털 노마드가 가진 가장 큰 특징은 장소의 자유입니다. 매일 직장에 출퇴근하는 전통적인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특정 국가나 도시에 정착하지 않고 장소를 이동하며 일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지역에서 일과 여행을 병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이 있습니다.

2. 인터넷과 기술에 의존한다.

디지털 노마드는 일을 수행하기 위해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이들은 원격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는 직업을 가지는데 클라우드 서비스, 원격 협업 도구 등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자기 주도적인 업무 능력이 중요하다.

디지털 노마드는 정해진 출퇴근 시간이나 물리적인 사무 공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업무를 관리해야 합니다. 자유로운 동시에 책임감이 필요한 셈입니다. 스스로 일정을 계획하고, 마감 기간에 맞춰 업무를 완료해야 합니다. 자신의 일과 삶을 조율하는 능력이 디지털 노마드 생활의 성패를 결정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디지털 노마드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디지털 노마드 생활에 대해 관심이 생기셨나요? 앞으로 디지털 노마드에 대한 더욱 재밌고 알찬 이야기들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